top of page

그림 화보집도 대필 제작이 될까요?

  • 작성자 사진: 리퍼블릭 편집부
    리퍼블릭 편집부
  • 2021년 12월 9일
  • 1분 분량




안녕하세요. 리퍼블릭미디어입니다. 연말의 폭풍 마감을 앞두고 한동안 소식을 못전해드렸습니다. 모든 출판사가 그렇겠지만 저희 역시 납품 물량의 홍수 속에서 분주히 작업들을 진행하느라 블로그 할 틈이 없었습니다 ^^;; 요즘엔 재미있는 작업들도 의뢰가 많이 들어오는데요. 얼마 전에는 안산에 사시는 작가님께서 자신의 그림과 글을 자서전(수필집 내지는 시선집) 형태로 내고 싶어서 저희를 찾아오셨습니다.




워낙에 그림이 멋져서 슬쩍만 보여드리면, 이렇습니다.

이런 멋진 그림을 손으로 그리는 사람의 정신세계는 무엇일까요..

평생 글만 다듬고 살아온 저희 같은 사람에게는 항상 존경스러운! 예술의 영역입니다^^


작가님께서 글도 직접 손으로 쓰셨습니다. 졸저라고 하시는데 읽어보니 천만의 말씀이었습니다. 혹시나 폐가 될까봐 일부는 모자이크 처리하긴 했는데 내용을 굳이 읽지 않아도 필체만 보고서도 이 분의 세계관(?)이 그려지는 듯합니다. (저 같은 악필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이걸 토대로 '시선집' 같은 자서전을 만들고자 하셨는데, 관건은 이 많은 근사한 그림들을 어떻게 인쇄로 구현할 것인가! 였습니다.. (쉽지 않은 일은 분명했거든요..)



처음에는 드럼스캔을 하려다가 단가가 워낙 하늘을 찌르는 바람에 제작비로는 도저히 감당히 안 될 것 같아서 일부는 사진 촬영을 하고 일부는 고화질 스캔 작업으로 진행해야 할 듯합니다. 그림과 글을 절묘하게 매칭시켜서 책을 컨셉화하는 작업에는 조금 시간이 걸린다고 말씀드렸고, 사진집과 화보집 제작을 오래 해오신 디자인 실장님께서는 벌써부터 어떤 이미지를 골라 쓸지 관심이 많으시네요^^ 이렇게 그림과 글이 같이 어우러지는 글은 책으로 낼 때 어떤 콘셉트로 진행할지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자칫하면 일기 구성에 그림을 단지 '곁들인(?)' 결과물이 될 수 있거든요! 이런 작업은 결코 초보자가 하기엔 난도가 높기 때문에 '자비 출판' 보다는 '기획 출판'의 형태로 자서전 대필을 하심이 좋을 듯합니다!



#자서전대필,#자서전작가,#자서전진행,#대필작가,#사보대필,#사보제작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