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백서 제작의 과정-백서 제작 전문

  • 작성자 사진: 리퍼블릭 편집부
    리퍼블릭 편집부
  • 2022년 2월 22일
  • 2분 분량

백서는 공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보통 1년을 주기로 발간하는 종합 보고서를 말합니다. 백서의 기원은 영국인데 당시 영국 정부에서 사용하던 공식 문서의 표지가 하얀색이었다 하여 화이트 페이퍼(White Paper)라고 불리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게 지금까지 전해져와서 사용되는 말이라 합니다.


최근의 경향은 공기업, 공기관 뿐만 아니라 일반기업, 단체, 병원, 재단 등에서도 백서 제작이 활발합니다. 일종의 종합보고서 또는 해당 단체의 홍보와 정체성 부각에도 긍정적 효과를 준다고 보고 있습니다. 백서 제작의 목적과 의미는 무엇일까요?

백서 제작의 목적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진행해왔던 사업, 프로젝트의 성과, 통계적 자료 등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넣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의 자료 수집과 정리를 통해 해당 백서가 또 다른 연구 자료가 될 수도 있고, 더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청사진 또는 나침반 역할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백서 제작으로 또 다른 프로젝트나 사업 계획을 세울 수 있가.

백서 제작 기간에 대하여


백서 제작 기간은 당연히 백서 안에 들어가는 내용과 자료의 양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류의 책자를 만들기 위해 기획, 원고 취합, 인터뷰,편집디자인 등을 비교적 세심하게 진행한다면 평균적으로 3~4개월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방대한 양의 정보들이 한꺼번에 정리되어 담기기 때문입니다. 백서 제작 과정이 궁금하다


백서를 만드는 과정은 일반 출판 과정과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①기획 ②원고 취합 ③인터뷰 ④촬영 ⑤교정, 교열 ⑥편집디자인 ⑦검토(가제본) ⑧인쇄, 후가공 ⑨발간 보통의 경우 이와 같은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물론 이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지요. 백서 준비 과정의 유의사항


가능하다면 여유 있는 준비기간이 필요합니다. 대개의 경우 제작 예산에 대한 것보다 제작 기간이 너무 촉박한 경우가 많습니다. 충분한 자료 조사, 수집과 편집을 위해서 여유있는 제작 기간을 확보해야 하며, 이는 최종 완성되는 백서의 완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와 함께 기획 과정에서 가장 알맞은 디자인과 제작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리퍼블릭미디어에 맡겨보세요! 백서는 일반 단행본과 달리 그 구성과 편집에 있어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작경험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기관과 단체의 백서와 보고서 제작 경험이 풍부한 리퍼블릭미디어. 일반 단행본, 자서전 등 일반도서 출판사로는 이미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꼭 필요하지만 아무에게 맡기고 싶지 않은 백서 제작. 상담해보시면 이 말이 진짜인지 아닌지 바로 느끼실거예요.

Comments


bottom of page